본문 바로가기

관심사/책

[경제]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1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

 

1. 저자 소개

2014년부터 메리츠자산운용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, 과거에 코리아 펀드를 운용했던 경험이 있다.

당시 운용한 펀드는 1991년 ~ 2005년까지 펀드 규모를 10배인 15억 달러로 성장시키고 KOSPI 대비 연평균 10%의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성과를 기록했다. 

 

2. 본론

책뿐만 아니라, 출연하신 유튜브의 영상을 보면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는 것을 자주 언급하며 강조한다.

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의 차이는 ... 

 

<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의 특징> 

구분 연금저축보험

연금저축펀드

취급기관 보험회사 증권회사, 자산운용사
운용방법 공시 이율 적용 실적 배당형
장점 낮은 변동성 상대적으로 높은 장기수익률
단점 높은 사업 비용 변동성

출처 :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, 존리 지음, 출판사 : 지식노마드, 186페이지 

 

위에 보시는 것처럼 연금저축보험은 변동성이 낮은 대신 높은 사업 비용이 있다. 

이는 매월 납입액의 약 7~10%로, 한달에 10만원을 납부하신다면 대략 9만원 정도가 운용되는 것이다. 

 

낮은 변동성에도 의문이 있다. 

2001년 판매를 시작한 54개 연금저축 상품의 2017년까지의 연평균 수익률, 연말세액공제와 연금수령 시의 연금소득세를 모두 고려한 수익률이 연금저축펀드가 7.1%이고 연금저축보험(손보) 5%이기 때문이다. 

 

사람들은 위험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어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이유로 아직도 개인연금에서 연금저축보험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70%로 가장 높다. 하지만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한다. 

 

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는 증권사에 연락하면 전환이 가능하며, 기존에 어떤 회사의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했는지는 상관 없다고 한다. 

 

3. 결론 

연금저축보험을 이미 가입하셨다면, 연금저축펀드와 비교하여 연금저축펀드가 더 좋은 것 같다고 판단되시면 전환하시면 된다. 

아직 가입은 안했는데, 위험이 높아보여 연금저축펀드를 가입이 꺼려진다면 12월 31일 하루만 가입되어 있어도 연말정산 시 납입한 금액에 대한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충분히 고민하시고 가입하시면 되겠다.